Korea Institute for Policy Developement

전문교육 부문

인성교육과정

인성 중심 미래사회 핵심역량 강화

미래 사회에서는 지적인 능력뿐만 아니라 타인에 대한 배려와 협력, 소통과 공감, 정직과 책임, 창조적 도전과 열정 등의 핵심역량을 갖춘 인재가 요청된다.
OECD의 DeSeCo 프로젝트에서는 미래 사회의 일상생활은 물론 사회생활과 직업 활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핵심역량으로 도구를 상호적으로 사용하는 역량, 자율적으로 행동하는 역량, 사회적으로 이질적인 집단과 상호작용하는 역량 세 가지를 제시하였다. 미래 사회에서의 ‘성공적인 삶’과 ‘잘 기능하는 사회’를 위해서는 언어, 지식과 정보,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역량만이 아니라, 자아 정체감을 확립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자율적으로 행동하고, 이질 집단 내에서 타인과 원만한 대인관계를 맺고 서로 협력하여 일하고 갈등을 해결하고 관리하는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이 요구된다는 것이다.

OECD가 제시한 핵심역량의 세 범주와 하위 역량

핵심역량 범주 하위 역량
사회적으로 이질적인 집단과 상호작용하는 역량 - 타인의 가치, 신념, 문화를 존중해 줌으로써, 그들을 ‘우리’의 일부로 받아들일 수 있는 능력
- 타인과 협동하는 능력
- 갈등을 다루고 해결하는 능력
자율적으로 행동하는 역량 - 자신이 수행하는 행동의 의미(‘큰 그림’)를 알고, 그 의미가 자신의 여러 행위와 태도에서 일관되게 이루어지도록 행동하는 능력
- 자신의 삶의 계획을 수립하고 자신의 인생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능력
- 자신의 권리와 관심, 한계, 필요를 인식하고 고려하며 행동하는 능력
도구를 상호적으로 활용하는 역량 - 언어, 상징, 텍스트를 상호적으로 사용하는 능력
- 지식과 정보를 상호적으로 사용하는 능력
- 테크놀로지를 상호적으로 사용하는 능력

인성교육을 위한 핵심 인성역량

차원 핵심 인성역량 의 미
개인적 차원 윤리적 문제해결능력 어떤 문제를 윤리적 관점에서 합당하게 해결하는 능력(윤리적 의사결정능력, 도덕적 추론 능력 포함)
긍정적 태도 삶에 대해 낙관적이고 긍정적인 관점을 지니고, 난관에 직면했을 때 꿋꿋하게 되튀어 오르는 능력(회복탄력성 포함)
자기관리능력 자신에 대한 참된 이해를 바탕으로 바람직한 자아정체성을 형성하고, 자신의 행동과 정서를 도덕적으로 관리하고 개발하는 능력
자기성찰능력 자신이 행한 경험적 사실을 도덕적 관점에서 반추하면서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에 대해 사색하는 능력
관계 차원 대인 관계 영역 의사소통능력 다른 사람의 입장을 경청하고 그들과 소통하며 다양한 관점과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능력
대인관계능력 다른 사람을 존중․배려하고, 갈등을 관리하며, 다른 사람과 도덕적으로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고 협력하는 능력
공동체와의 관계
(시민 윤리) 영역
시민적 참여능력 보편적 가치를 지향하고 인권을 존중하는 바람직한 공동체의 실현에 참여하고 공헌하는 능력
다문화시민성 세계화, 다문화 사회에서 문화적 다양성을 존중하고, 바람직한 국가 정체성을 형성하며, 지구적 문제 해결을 위해 참여하고 실천하는 능력
자연과의 관계 영역 자연친화능력 자연과 교감함으로써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생태의식과 환경에 대한 규범적인 노력을 토대로 인간과 자연의 건강한 미래를 설계하는 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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