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Institute for Policy Developement

전문교육 부문

국방안보교육과정

안보교육은...

1. 책임국방을 달성하기 위한 튼튼한 정신적 국방태세 확립 필요

  • 강대국들의 자국중심주의 확산과 동북아시아 국제정세에 대비하는 장병들의 정신자세 필요
  • 테러와 사이버 공격 등 다양한 위협에 대핚 조기경보와 전방위적인 대비태세 발전과 정신유지 필요
  • 북핚의 핵 개발과 미사일 발사에 따른 한반도 위기상항을 돌파할 수 있는 강력한 구인정신 필요
  • 4차 산업혁명시대 도래에 따른 굮내외의 다양핚 변화에 대핚 창의적 군복무 태도 필요

2. 새로운 강군 건설을 위한 군의 정통성 인식과 군인정신 확립 필요

  • 국군의 정통성을 기반으로 한 군인자세 재정립 필요
  • 국가를 수호하는 군인으로서의 올바른 국가관과 조국수호 의지 다짐 필요
  • 국민 눈높이에 맞는 병영문화 정착에 대한 참여의식과 신념의 내면화 필요

추진방향

1. 국군의 자부심과 군인정신을 고양 시킬 수 있는 콘텐츠 개발

  • 조국의 독립을 위해 싸운 독립군과 광복군의 발자취와 활약상을 소개함으로써 국군의 역사에 대한 자부심 고취
  • 조국을 지키기 위해 헌신하고 있는 모습을 상기시킴으로써 국군의 역활과 사명에 대한 자부심 고취
  • 군인정신은 전쟁의 승패를 좌우하는 필수적인 요소임을 부각시키고 전투사례를 소개를 통하여 죽음을 무릅쓰고 책임을 완수하겠다는 의지를 고양
  • 전우와 함께 애국애족의 사명을 감당하는 모습을 강조함으로써 팀웍과 단결심을 배양

2. 장병들의 흥미와 감동을 유발핛 수 있는 방법 적용

  • 전반적으로 토크 콘서트 형식을 적용하여 전담강사와 전문강사가 질문하고 답변하는 형식을 적용함 으로써 지루함을 해소하고 흥미 유발
  • 질문형식으로 화두를 제공하여 스스로 답을 생각하게 하는 하브루타식 강의 기법을 적용하여 심층 깊은 이해 유도
  • 공연, 영상, 만화 등 다양하고 콘텐츠를 활용용하여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
  • 장병들의 공감대를 소재로 다룸으로써 심리적 거리감을 좁히고, 프로그램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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